뉴스 아카이브 2018-08-26

(누군가의) 2018년 상반기 회고

http://jojoldu.tistory.com/332

밤에 잘까 말까 몇번이고 흔들리다 켜서 처음 본 글인데 잠이 확 깨는 엄청난 정리.

가끔 들어가 본 블로그인데, 이제 RSS 피드로 꼬박꼬박 지켜봐야겠다고 생각. 공감하고 반성하고 많이 배웠다.

요즘 기술 익히는 방법에 변화를 줘야겠다는 생각도 많이 하는데, 이런 생각을 꽤 오래 했다는 생각도 들고…

(누군가의) 짤막한 일주일간의 입사 소회

https://www.facebook.com/curlychoi/posts/1962385560485320

최광훈이란 분의 Toss 입사 소회. 이전에도 Toss 들어가신 분들의 글이 종종 회자되는데, 저 곳이 파라다이스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지만, 저 짧은 시간에 좋은 문화를 만들어낸 것이 놀라울 따름(알아, 알아, 설마 다 좋겠어?). 누군가 예민하고 똑똑한 사람이 있는 것만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역시 돈을 많이 벌어서 그것도 가능한가 싶기도 하면서 돈이 있다고 만들어지는 문화는 아니라는 결론을!

GIF 사용을 멈춰주세요!

https://medium.com/vingle-tech-blog/stop-using-gif-as-animation-3c6d223fd35a

두가지로 요약된다.

  • GIF는 거품 덩어리이며, 모두에게 손해다
    • H.264 Video로 변환하는 경우 10배 이상 크기를 줄일 수 있으며, 기기의 배터리에도 도움이 된다.
  • GIF를 Video로 변환해서 제공하자
    • giphy, ffmpeg, cloudinary, imgix등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하니 상황에 맞게 선택해라

플랫폼은 준비됐고, 개발자들은 시도할 것이고 시도해야할 것이나, GIF는 계속 쓰이겠구나 싶은 글이다.

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배우는 그로스 해킹

https://medium.com/dano-ai/백종원의-골목식당에서-배우는-그로스-해킹-8d07a03be87b

요식업이 아니라도 정말 배울 게 많다. 이쯤되면 모든 초심자의 왕이라고 봐야…

HTTPS와 SSL 인증서, SSL 동작방법

https://wayhome25.github.io/blog/

‘xxx를 초등학생에게 설명하시오’와 같은 면접 질문이 돌아다니던데, 이 분은 정말 설명과 정리를 잘 하신다. 하루이틀 정리해본 사람이 아니구나 싶은데, 블로그를 둘러보고 더 확신했다.

작은 생각에서 시작해서 큰 생각을 만드는 정리의 힘: 이상혁 헤드헌터 인터뷰

https://ppss.kr/archives/170815

이상혁: 네, 그러면 ‘병원을 간다’라는 액션이 생기겠죠? To do 리스트에 적을 건 이런 액션이에요. 병원에 간다, 금연초를 산다. 그런데 계획을 집어넣으면 머리만 아파요. ‘아, 이걸 어떻게 하지?’라는 생각이 들면 이미 To do 리스트가 아니에요. 어떻게 할지 생각하고 적어놓은 게 To do 리스트거든요.

아차싶은 문구. todo랑 backlog를 구분해서 정리해야겠다!

제프 베조스: 아마존이 20년간 갈고 닦은 비즈니스 접근법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l9X8X-Ixbo8&feature=youtu.be

그동안 여기저기 인용되고 퍼가는 제프 베조스가 했던 이야기에서 별로 다를 건 없는 내용이긴 한데, 저 말투와 내용이 참 압도적이다. 이걸 굳이 여기 아카이브해야하나 생각도 들긴 하다만..

[MySQL] MySQL 실행 계획

http://12bme.tistory.com/160

Real MySQL을 타이핑한 건가 싶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정리. 책을 보고 하셨는지 직접 정리하신 건지는 모르겠지만 참고용으로 좋다.

GraphQL Server Tutorial with Apollo Server and Express

https://www.robinwieruch.de/graphql-apollo-server-tutorial/

엄청 자세한 apollo client + server 튜토리얼 입니다. 세팅부터, 인증, 로그인, 회원 가입, 페이지네이션 까지 전체적으로 설명하면서 튜토리얼 까지!

라고 한다. 나는 apollo를 써본 적이 없으니 시간이 나면 한번 쭉 훑어보는 목적으로 한번 해…볼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.

[직설]서로 다른 현실들 속에서

http://news.khan.co.kr/kh_news/khan_art_view.html?artid=201807182115005&code=990100

갈등을 억누르고 무조건 대타협을 이룩하자는 것이 아니다. 싸움을 피할 수 없다면, 싸우면서 크는 법이라도 알아내야 한다. 이 모든 정념과 분노와 에너지가 무의미한 것이 되지 않도록. 훗날 더 나은 세상과 삶을 위한 성장통이었다며 돌아볼 수 있으려면 말이다.

온라인이면 어디든 분노, 분노, 분노. 이런 언행을 하는 사람은 인간 말종이고 이제 당신은 끝이다라는 말을 많이 보게 되지만, 그렇게 하나씩 같이 어울려 살 수 없는 인간을 늘려나가다 보면 결국 아무도 남지 않는다는 생각이다. 어디까지 포용할 수 있을지는 각자 다르겠지만, 특히 온라인이라면 어떻게 저런 인간과 계속 같이 살아야 할까를 고민하기 보다는 단칼에 잘라 지옥에 보내버리는 게 사실 속시원하긴 하니까 그렇게 간단하게 경계를 만들어 나가는구나 생각이 든다.

최근 가장 안타깝고 피부로 와닿았던 글은 다양성이란 무엇인가요? 2018 파이콘KR 이 글이다. 여성 문제와 소수자 인권에 관심이 많고 예민하게 활동하고 행동했던 분인데, 더 예민한 사람이 보기엔 충분하지 않았던 모양이다. 이의 제기하신 분의 이야기에도 물론 이해가 되고, 누구든 충분히 실수할 수 있는 문제인데(실수해도 된다가 아닌!) 본인 스스로 너무 충격을 받지 않았나 안타깝다. 얼른 일어나 같이 이 세상을 살아갔으면 한다.

언젠가 쓸모 있을 것 같은 링크 모음

Bash 입문자를 위한 핵심 요약 정리 (Shell Script)

Exploring JS: JavaScript books for programmers — Dr. Axel Rauschmayer (author of the 2ality blog)

개발자 밋업/세미나 모음